2012년 1월 12일 목요일

도박 중독은 치료하기 힘든가?


도박 중독은 치료하기 힘든가?


방송인 신정환이 또 다시 도박에 손을 댔다. 연이은 방송 녹화불참으로 논란이 제기된 그의 잠적은 도박 빚 때문에 필리핀 세부에서 체류 중이었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신정환이 도박으로 구설수에 오른 것은 한 두번이 아니다. 지난 2005년 11월 도박혐의로 기소돼 방송출연 정지를 당했던 신씨는 탁재훈 등 동료 연예인들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방송에 복귀했다. 그러나 올해 7월 강원도 정선 강원랜드에서 1억8000만원을 빌린 뒤 갚지 않아 사기혐의로 기소되었고, 또 다시 도박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도박중독’은 얼마나 무섭길래 ‘예능의 신(神)’으로 불리던 잘 나가던 방송인을 하루 아침에 나락의 구렁텅이로 빠뜨린 걸까?


◆ 병적도박이란?

의학적으로 도박중독은 정신질환 중에서 ‘습관 및 충동장애’에 해당한다. 병적 도박이란 ‘사회적, 직업적, 물질적 및 가정의 가치와 책무의 손상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삶을 지배하는 빈번하고 반복적인 도박 탐닉’을 말한다. 한마디로 자신에게 손해가 계속되는 데도 불구하고 도박을 끊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서울대학교 정신건강연구소에 따르면, 미국의 통계로는 성인의 약 80%가 도박을 하지만 병적도박에 해당되는 경우는 성인 인구의 1~3%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저 20만명에서 최대 100만명 정도의 성인이 병적 도박으로 사회생활에서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왜 도박중독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나

도박에 빠지는 가장 큰 이유는 ‘짜릿한 쾌감’ 때문이다. 그 밖에도 현실로부터의 도피, 모험심, 물질적인 욕망, 변화의 갈망, 지루함 탈피 등과 같은 이유들도 있다. 조근호 을지병원 정신과 교수는 “도박중독자들은 도박 이외의 것들에서는 재미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도박만이 자신의 돌파구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단순한 노름꾼이 도박중독자가 되는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다양한 해석을 내놓는다. 정신분석에서는 무의식적으로 죄의식을 씻으려는 강박적 행위로 보며, 학습 이론가들은 학습된 비적응적인 행동의 한 양태로 본다. 또 인지이론가들은 ‘조절’에 대한 잘못된 인식의 결과 반항적 행위의 하나로 병적 도박을 설명하기도 한다. 공통적으로는 ‘성장과정에서의 잘못’을 주요한 원인으로 보고 있다. 최근 뇌조직과 관련된 연구 이론들이 나오고 있으나 아직은 초보단계이다.


개인정보 없이 아이디,비번만으로 회원가입

매일 10만원씩 5회 무료 충전

실머니 게임으로 더욱 진지하게

회원가입, 일일로그인시 보너스 지급

◆ 도박중독자 임을 인식하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

병적 도박은 하나의 질환이 아닌 각기 다른 정신 병리가 마음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도박을 끊게 하는 것보다는 바닥에 있는 기본적인 정신 병리를 찾아내어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박중독자들은 우울증, 불안증을 겪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에 대한 치료가 먼저 필요하다.
그들을 변화시키는 데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생활패턴’을 확인해 적절한 ‘대응패턴’을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도박하는 사람들을 만나지 못하게 하거나 도박을 하는 시간에 대체활동을 할 수 있음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금전적인 문제와 연루돼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거짓말하는 태도 또한 변화시켜야한다. 도박을 하지 않고 어떻게 미래를 설계해 나갈 것인가, 가족이나 본인이 빚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등에 대해서도 차근차근 고민하도록 해야 하며, 일의 소중함에 대한 올바른 개념도 심어주어야 한다. 최근에는 뇌에서 갈망을 못 참는 부분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 치료도 함께 병행되고 있다.
도박에 빠진 사람들 대부분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도박을 그만 둘 수 있다”고 말하며 자신이 도박중독자라는 사실을 부인한다. 문제는 그들 스스로가 도박중독임을 인정할 때에야 비로소 치료가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조근호 교수는 “어렵지만 환자 스스로가 도박중독임을 인정해 중독에서 빠져나올 수 있도록 정신과 상담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병적도박 자가진단법

① 도박에 집착한다.
② 쾌감을 위해 노름판 키운다.
③ 노름판 빠져나오는데 반복적으로 실패한다.
④ 노름판 파장 때 또는 노름판을 못 찾으면 안절부절 못한다.
⑤ 도피의 방법으로 노름을 선택한다.
⑥ 잃은 돈 찾기 위해 노름판을 찾는다.
⑦ 노름에 빠진 사실을 감추려는 거짓말을 반복한다.
⑧ 노름 자금을 구하기 위한 다른 범죄 행위를 시도한 적 있다.
⑨ 노름 때문에 직장, 친구, 신용 등을 잃었다.
⑩ 노름빚 해결을 위해 타인에게 의존한 적 있다.

※ 이중 5개 이상이면 병적 도박에 해당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